Scroll Top

PR

韓 블록체인 기업 ‘위즈블’…가상자산의 성지 ‘두바이 DMCC’ 진출

DMCC, 바이낸스 등 160여개 블록체인 기업 입주
위즈블도 블록체인 분산원장 기술 라이선스 취득
“블록체인 코어 기술로 세계 표준 만들 것” 포부
두바이 블록체인 특구 DMCC에 한국 블록체인 기업 '위즈블'이 현지법인을 설립했다. 사진은 두바이 DMCC 모습. (위즈블 제공)
글로벌 금융 허브로 주목받는 ‘두바이복합상품거래소(DMCC)’에 한국 블록체인 기업이 입주에 성공하며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주인공은 2014년부터 블록체인 기술 개발을 이어오고 있는 블록체인 전문기업 ‘위즈블’이다.

위즈블은 지난 9월 13일 아랍에미리트(UAE) 정부가 운영하는 두바이 DMCC로부터 블록체인 분산 원장 기술에 대한 라이선스를 취득했다. 라이선스 취득으로 위즈블은 두바이 내 현지법인 ‘WIZBL DMCC’를 세우게 됐다. 현지 법인은 블록체인 기술의 R&D본부 역할과 현지 기업들에 기술지원·교육, 중동·아프리카 지역 마케팅본부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두바이 DMCC로부터 블록체인 분산 원장 기술 라이센스를 취득한 박건 위즈블 대표 모습(위즈블 제공).
두바이 DMCC는 과감한 비과세 정책으로 단숨에 글로벌 금융 허브로 발돋움했다. DMCC에 입주한 기업은 법인세를 전액 면제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사업 수익과 투자금 입출금도 자유로워 최근 가장 각광받는 자유무역특구 중 하나로 꼽힌다.

특히 DMCC 내 ‘블록체인 크립토 센터(Blockchain Crypto Center)’를 별도로 마련, 블록체인 관련 산업의 글로벌 허브로 급부상했다. 현재 전 세계 가상자산 거래소와 블록체인 기술 기업이 두바이로 본사를 이전하거나 신규 진출하는 모습도 포착된다. 글로벌 1위 가상자산 거래소인 ‘바이낸스’를 비롯해 현재 160여개 기업이 DMCC에 입주해 있다.

DMCC 입주는 ‘하늘의 별 따기’라고 평가된다. 수요가 워낙 많은 데다 입주 요건도 까다롭기 때문이다. DMCC는 위즈블이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기술에 높은 점수를 준 것으로 알려졌다. 위즈블 자체 엔진으로 만든 암호화폐 ‘AIPC’는 공식 인증 초당거래량(TPS)이 14만에 달한다. 이더리움(약 30TPS)이나 솔라나(약 5만TPS) 등 글로벌 코인과 비교해도 월등히 빠르다. 위즈블은 DMCC에 진출해 있거나 진출을 희망하는 글로벌 기업과 블록체인 코어 엔진 기술 제휴를 맺고 생태계를 확장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위즈블은 현재 ‘블록체인 코어 엔진 기술’로 라이선스를 받은 DMCC 내 유일한 블록체인 기업이기도 하다.

박건 위즈블 대표는 “DMCC 정책과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위즈블의 블록체인 코어 기술이 세계 표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것이다. 글로벌 금융과 블록체인 산업 중심지 두바이에서 한국의 중소기업의 힘과 기술력을 보여줄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매경이코노미 나건웅 기자